사회나 국가를 성립시키는 조건으로서 사회계약, 주권자인 인민, 일반의지와 법률의 기본원칙을 역설하였다. 무엇보다 그의 인민주권설이 18세기 모든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로베스피에르가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루소는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일반화된 주장은 교육의 한쪽 면만을 강조하다가 더 본질적인 측면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인간의 어리석음이란 인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한 나머지 자연에 의해 주어져 잇는 존재조건의 절대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결
, 심한 피해망상 속에서 자기변호를 위한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하다>를 썼고, 계속해서 <고독한 사상가의 몽상>의 집필에 들어갔으나 완성을 못한채 1778년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에밀> <불평등기원론> <정치 경제론> <언어 기원론> <신(新) 엘로이즈> <민약론> <고백론> 등이 있다.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ꡑorigine de lꡑingalit parmi les hommes》(1755), 《정치 경제론 De lꡑconomie politique》(1755), 《언어기원론 Essai sur lꡑ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등을 쓰면서 디드로를 비롯하여 진보를 기치로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origine de l’ingalit parmi les hommes》(1755), 《정치 경제론 De l’conomie politique》(1755), 《언어기원론 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등을 쓰면서 디드로를 비롯하여 진보를 기치로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테르 등과의 견
루소는 「음악에 새로운 표기법에 관한 기획」을 과학 아카데미에서 읽음
인간 불평등기원론
1부
(1) 물리적 인간으로서의 특징
1. 원초적 자연 상태의 인간모습
2. 미개인의 모습
ㄱ. 유일한 도구는 신체뿐이다.
ㄴ. 동물과 싸우거나 같이 생활함
ㄷ. 미개인의 적은 동물이 아님
루소의 사회계약론 또한 이렇게나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다.
자유와 민주주의에 관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정치학의 고전이며, 루소의 정치사상이 나타나 있는 대표적 저작이라 할 수 『사회계약론』은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그 맹아를 보이고 있는 자유와 민주주의에 관한 문제를 본격적
사회계약론(1762)에서 이렇게 잃어버린 자유를 어떻게 되찾을 수 있는지 살폈다. 인간 불평등기원론에서 묘사한 ꡐ부정한 사회계약ꡑ과는 반대로 ꡐ진정한 사회계약ꡑ을 다시 맺음으로써 참된 정치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득권의 부조리를 비판하는 루소의 사상은 신자유주
루소는 다수의 집필 활동을 하지만 상당수는 그 완성을 내지 못 하고 사망한다. 루소는 여러 가지 방면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으나 역시 루소는 정치철학 쪽에서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이 어떻게 사회가 발전되면서 망가졌고 그로 인해 불행한 사태로 빠진 것에 대한 증언과 증명으로 널리 알려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줄거리
인간불평등기원론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저자인 루소에 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불평등기원론에 저자 루소는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로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루소는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어머니